귀에서 삐소리 나는 이유

반응형

귀에서 삐소리 나는 이유

전체 인구의 70퍼센트나 되는 많은 이들이 살면서 한 번쯤은 경험해본다는 이명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이명은 외부로부터 소음이 들려오지 않았음에도 귀에서 삐소리 혹은 윙소리가 느껴지는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파악하시고 관리에 심혈을 기울여 악화를 막아주셔야 합니다.

 

귀에서 삐소리 나는 이유와 해결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귀에서 삐소리 나는 원인은 몸 안에서 나는 소리가 귀에 들리는 타각적이명과 실제로는 나지 않은 소리를 호소하는 자각적이명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전자는 귓속뼈, 귀인두관을 움직이는 근육, 입천장을 움직이는 근육에 경련이 생겼거나 혈관에 문제가 발생함으로 인해 나타나곤 합니다.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피자, 햄버거, 치킨 등의 고지방/고나트륨 식품에는 혈액이 흐를 때 사용되는 통로인 혈관을 막아버리는 나쁜지방(포화지방)이 가득 포함되어 있습니다.

 

혈관 막힘은 뇌출혈, 협심증, 동맥경화 등 위협적인 심뇌혈관계질환 발병률을 높이므로 혈액이 순환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면 평소 식단에서 포화지방은 되도록 배제해야 합니다. 그 대신 착한 기름인 불포화지방을 늘려줘야 합니다.

실제로는 아무런 소음도 발생하지 않았는데 귀에서 삐소리를 호소하는 자각적이명은 중이염, 외이도염과 같은 귀 관련 질병들이나 지속적으로 들어온 소음, 스트레스, 약물, 청신경 종양, 두경부 외상에 의해 발생하곤 합니다.

 

위와 같은 요인들은 소리를 인식하는 신경에 비정상적인 자극을 가해서 이명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귀에서 삐소리 나는 이유를 해결하려면?

음식을 지나치게 자극적으로 섭취하거나 커피, 탄산음료, 음주를 즐기는 것은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금연으로 건강을 챙겨줘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취해 마음의 안정을 갖는 것이 키포인트라고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중장비, 항공기, 사격, 시끄러운 음악과 같은 과도한 소음에 노출되는 상황을 피해주시고 부득이한 경우 보호장구를 착용해 손상을 최소화 시켜주셔야 된답니다.

 

고막/이명도/이음향방사/순음청력/임피던스 등 청각학적인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CT, MRI, 혈관조영술 등의 기타검진을 받아 귀에서 삐소리 나는 원인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명을 호소하는 환자들 중에서는 많은 이들이 난청(청각 저하)을 함께 경험한다고 하니 귀에서 삐 소리가 난다면 지체하지 말고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0) 2021.05.09
침향환 효능  (0) 2021.04.29
미나리 효능  (0) 2021.04.27
잇몸이 붓고 아플때  (0) 2021.04.07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0) 2021.04.06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